한국에 있을 때 보다 외국에 나와 있으면서 한국 선수들의 경기를 더 많이 찾아보는 것 같습니다.

특히 올림픽도 그렇구요.

평소에도 이런저런 우회경로를 통해서 한국 방송을 실시간, 비실시간 접하지만

올림픽을 고대하고 있던 고딩 아들과 이번엔 이런 저런 방법을 미리 준비하고, 어제 드디어 본격적인 개막 후 게임 첫날, 양궁, 태권도, 펜싱 중계방송을 동시에 몇 장치에서 띄워놓고 열심히 봤네요.

새벽 1시 넘어 첫 금메달 소식을 접하고 각자의 방으로 들어갔습니다.

미리 준비한 몆가지 방법들 리스트해봅니다.

거실에서의 환경은 일반 TV에 안드로이드TV 장치 하나와 Mini PC 하나를,

WiFi는 일반 라우터와 VPN 적용한 라우터를.

그것 외에 각자의 손에는 핸드폰과 노트북을.

VPN라우터 만드는 것은 예전에 올린 글 보시면 될 테구요 (넷플릭스는 해외 VPN 서버를 통한 접근을 막는 등 또 다른 우회를 찾아야겠지만 올림픽 방송들은 문제 없네요)

올림픽 게임은 네이버 스포츠 페이지에서 주로 연결했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VPN 입니다. Virtual Private Network. 네트워크 상에서 한 쿠션 먹이는 겁니다.

상대방 서버에서 봤을때 지금 접속하는 미국 집의 네트워크가 보이는 것이 아니고, 거쳐 지나가는 VPN서버가 보이게 하는 것입니다.

VPN서버가 한국에 있으면, 미국에서 네이버 스포츠 페이지를 들어가더라도 미국에서 한국 VPN을 거쳐서 가기 때문에 네이버 서버에서 볼 때는 한국VPN 서버 주소만 보이게 하는 것입니다.

1. Mini PC/Laptop으로 보기

1.1 Chrome VPN extention 사용

크롬 브라우저에 확장프로그램 설치 가능한 VPN을 사용할 경우 사용 가능합니다.

1.2 PC용 VPN 프로그램 사용

맥북은 지금 딸래미가 어디 가지고 가서 쓰고 있어서, 저는 이번에 윈도우 기반용만 사용했습니다.

위 그림에 있는 아래 박스가 MS Windows 미니 PC입니다.

TV시청용으로 작년에 사서 HDMI로 연결해 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PC라 보니까 드라마나 기타 사이트 우회해서 들어가는 웹페이지 기반의 영상 찾아보기 좋아서 거의 TV볼때 메인으로 씁니다. 물론 넷플릭스나 디즈니+도 저 미니 PC로 보기도 하구요.

어쨌거나, 이번은 한국 실시간 방송 보는 것이니까 VPN 앱을 동작 시켜야합니다.

이번엔 저가 유료 VPN으로 사용하고 있는 Unlimited VPN과 Express VPN 두가지로 테스트해봤습니다.

Express VPN이 더 빠르네요. 그런데, 실제 bottle neck은 제 한국VPN과 PC단이 아니고, 한국쪽 VPN서버와 네이버나 다른 영상 서버쪽이네요. 그말은 둘다 됩니다.

Unlimited VPN 평섕계정 있는 상태에서 느려서 ExpressVPN추가 구매한 것인데, 30일 취소 가능하니까 올림픽 끝나는 시점에서 계속 쓸지 취소할지.. 일단 보류.

1.3 VPN Router 사용

옆에서 아들은 노트북을 VPN Router에 접속해서 네이버 스포츠에서 다른 경기 띄워 놓습니다.

여러 방법이 있다는 것이지, 결국 위에 3가지 부류는 모두 VPN 한국 서버 거쳐서 PC/랩탑으로 연결해 보시라는 것입니다.

2. 안드로이드 폰/TV box로 보기

처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나온 다음해 대학 선배가 안드로이드 기반 TV 박스 사업을 시작했던 기억이 나네요. 그런데, 이젠 중국에서 워낙 싸게, 그러면서도 적당한 성능 나오는 TV박스 많이 내고 있습니다. 메모리 크기에 따라 20불~50불 정도면 ebay나 aliexpress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제가 아이폰은 없어서 그쪽 동네 이야기는 모르겠고, 안드로이드로만 해봤습니다.

2.1 인터넷 브라우저 사용

이건 PC와 완전히 똑같은 방법입니다.

VPN 한국 서버 안 거치면 해당국가에서 영상재생 안 된다고 나오기 때문에 안드로이드용 VPN 앱 다운 받아서 실행하고, 한국의 서버를 선택해서 연결해서 봅니다. 가지고 있는 두가지 VPN모두 문제 없이 됩니다.

2.2 실시간 방송 앱 사용

한국 방송 나오는 앱들이 좀 있습니다.

앱 스토어에는 없고, APK 다운 받아 설치하는 앱 들이 몇가지 있는데, 이것들은 VPN요구 안합니다. 대신 리스트에는 있더라도 안 나오는 방송들이 있기도 한데, 이건 그러려니하고 되는 방송, 되는 앱으로 바꿔서 찾아서 봅니다.

위 캡쳐처럼 그냥 폳으로 보던지, TV쪽으로 (스마트 TV나. 애플TV, 아마존 fireTV, 안드로이드박스 등등) 무선 Cast 전송해서 봐도 됩니다.

가지고 있는 Galaxy S21 Ulatra 5G의 USB C포트에 꽂아서 HDMI로 바꿔서 출력도 가능합니다. 가끔 저도 이렇게도 폰 안 거드리고 영화 보려고 할 때 연결해서 보기도 합니다. It is up to you.

저는 올림픽 영상 보는 용도로 쭈욱 틀어놓을 TV영상용으로 폰을 점령(?)당하기 싫어서 안드로이드 TV박스를 사서 단 것인데, 올림픽 전 테스트용으로 연결해서 써 볼 때는 괜찮은듯했는데, 솔직히 어젠 랙이 많이 걸려서 별로 도움이 안 되었습니다. 정식루트(?)가 아닌 영상 송출이어서 그런지 올림픽 중계를 보기에는 트래픽 관리가 잘 안되는지 좀 실망적이었습니다.

한국 실시간 방송용 웨이브나 다른 서비스도 요즘 있다던데(제가 한국 있을 땐 없던 것들이어서..), 설치해서 VPN써서 우회해서 연결 되는 것은 해봤는데, 핸드폰으로 인증하고 가입하래서 그냥 껐습니다.

즐거운 시청되시고, 즐거운 응원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