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사용하다가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가 고장나는 경우가 흔히 있다.
오히려 요즈음과 같은 Portable device를 많이 쓰는 경우, 더더욱 그렇다.
아무래도 Desktop에 비해서 이동을 많이 하게 되고, 베터리에 의해서 전원 공급이 되는 경우가 흔히 있어서
전원 공급이 끊어지는 경우도 흔히 생긴다.
이때 물리적, 또는 논리적인 손상이 하드디스크에 가해지는데, 물리적으로 플래터가 손상되었을 경우는 A/S를 찾을 수 밖에 없다.
실제 물리적으로는 손상 되지 않았을 경우, 논리적인 손상을 의심하게 되는데 이때 최후의 수단으로 로우 레벨 포멧(Low Level Format)을 한다.
이건 정말 최후다. 윈도우에서 포멧조차 정상적으로 되지 않을때, 하드디스크에 있는 정보는 다 날려도 좋으니까 하드디스크만은 살아나 다오~~의 의미로.

Low Level Format은 보통의 하드디스크 포맷과 달리 HDD자체를 초기화하는 것인데,
HDD에 트랙, 실린더, 섹터를 다시 만들어 준다.
그리고 에러가 나면 불량섹터에 윈도에서 사용하지 못하도록 처리해 배드섹터가 없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

지금 내가 처한 상황이다. 노트북 하드디스크가 충격을 받았다.
특정 영역에서 파일을 읽는 시간이 엄청 오래 걸린다. 그러더니 디스크가 점점 이상해지고.
일주일 넘게 백업 받을 수 있는대로 백업을 받고는 포멧을 하려고 시도했는데, 포멧 마지막 단계에서 실패된 것으로 나온다. 윈도우 자체 포멧, 리눅스 포멧, 기타 윈도우에서 돌아가는 high level format 프로그램들에서 다 포멧 조차 할 수 없다.
Low level format 프로그램을 찾아봤더니 삼성이나 Quantum 등은 자체 Low level format 프로그램이 인터넷에서 쉽게 찾을 수 있었는데, 내가 쓰고 있는 TOSHIBA 80기가 2.5″ HDD의 Low level format 프로그램은 TOSHIBA 회사 홈페이지에서도 찾을 수가 없었다.
이때 발견한게 HDDGURU에서 공짜 프로그램(Freeware)로 배포하고 있는 아래의 프로그램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Low Level Format Tool


사용할 수 있는 운영체계는 MS Windows 2000SP4/2003/XP이다.



  • 지원 가능 인터페이스: S-ATA (SATA), IDE (E-IDE), SCSI, USB, FIREWIRE. LBA-48과 같은 큰 드라이브도 지원 가능하다.
  • 지원되는 하드 제조사: Maxtor, Hitachi, Seagate, Samsung, Toshiba, Fujitsu, IBM, Quantum, Western Digital.
  • 카드리더를 통한 플래쉬카드의 low lovel format도 지원가능하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한 이후에는 어떤 복구 프로그램으로도 원래의 파일을 살려 낼 수가 없으므로 반드시 미리 백업 받을 수 있는 자료는 백업을 받아야만 한다. 꼭!!!

ck51.exe

지금 내 고장난 Toshiba하드를 위의 그림과 같이 Low level format 중이다.
이 글을 다 쓰고나는 시점에는 제발.. 쓸 수 있는 하드로 다시 태어나길 기대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