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간만에 칩하나가 태어났다.
외부 과제로 칩은 많이 해 오고 있는데, 회사 자체 제품으로는 비디오 오버레이 시장 말고 범용 프로세서 시장으로 오래간만에 제대로 된 제품 하나를 내 보낸다.
작명을 위해서 투표까지 거쳐서 지은 이름 ‘CANTUS’.
우리 회사의 자랑인 자체 내장형프로세서(Embedded Processor)인 EISC를 탑재한 제품인데
100MHz 아래 시장을 목표로하여 만들어졌다.
EISC Inside가 널리 널리 퍼질날을 기대하며 Intel Inside나 ARM 등과 같이 우리 EISC가 들어갔다고 음각 마크도 넣었다.
512KB의 노어플래쉬가 같이 들어 있고, 80KB의 SRAM의 메모리가 들어 있다.
자체 LDO가 있어서 3.3V전원만 넣고, 클럭을 위한 크리스탈 하나만 붙여주면 바로 동작시킬 수 있다.

마이크로컨트롤러, 마이콤이라고 하지만 예전 8비트 마이콤과는 당연히 차별화 되어 있다.
GCC 기반의 툴 체인에 의해서 C언어를 자유롭게 사용해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하면 된다.
윈도 기반의 통합개발환경도 무상으로 지원한다.
ADPCM 인코딩/디코딩을 처리하고, 내부에 음성코덱이 있어 별도의 코덱 없이 음성 재생도 가능하다.
물론 음악재생과 같은 높은 음질 재생을 위해서 외부에 별도의 코덱을 사용하여서도 사용할 수 있다.
SD카드도 붙여 쓸 수 있고, NAND 메모리도 붙일 수 있다. RTC, SPI, I2S, 타이머 등이 들어 있고,
UART도 8채널이 있다. USB도 외부에 칩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내장되어 있는 USB 기능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SRAM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서 간단한 LCD 창을 제어하는 것도 가능하다.

결국 속도감지기, GPS, 카드 단말기, 장난감 로보트, 경보시스템 뿐 아니라 밥솥, 청소기, 전자도어락, 녹음기, 음성재생기 등 연산과 입출력이 필요한 여러 시장에 두루두루 쓰일 수 있는 칩인 것이다.

이 작은 놈이.. 대박 치길~

– 브로셔 보기:cfile5.uf.1556FF124A3F1BE732D669.pdf
 


[#M_더보기|접기|



[회사 제공 CANTUS 간단 소개]

CANTUS은 저가형 고성능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로써 8비트 마이컴의 가격으로 최대 96MIPS의 성능을 가져서 개발자들에게는 저가이면서 높은 성능의 시스템 개발을 기대할 수 있으며 개발자 또는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USB 인터페이스가 내장되어 있어 기존의 8비트 마이컴에서 USB가 없는 제품에 비해 불편함을 해소하였습니다. 최대 96MIPS의 32bit EISC Core는 MP3 디코딩을 비롯하여 여러가지 작업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고 ADPCM 코덱(디코더, 인코더 내장)은 44KHz 이하의 모든 음성 또는 사운드 데이터의 Recording, Playback이 가능하여 보이스 레코딩 또는 효과음, 음성 안내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추가적인 기능 외에도 8채널의 넉넉한 UART와 SPI, TWI등의 다양한 통신 수단을 제공하므로 다른 주변 기기와의 통신에 제약이 없는 강점을 가진 제품입니다.

또한, 내장 노어플래시 메모리를 128KBytes, 512KBytes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사양에 따라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으며 SRAM은 80Kbytes를 내장하여 큰 용양의 어플리케이션을 전혀 문제없이 동작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대용량의 메모리가 필요할 경우 낸드플래시와 SD카드 인터페이스가 지원되어 폭넓은 메모리 사용이 가능합니다.

LCD가 필요로 하는 시스템에서는 2인치대(128×160해상도)의 TFT-LCD에 하나의 이미지파일을 디스플레이하는 시간에 30ms 이하의 속도를 낼 수 있어 Character LCD 또는 7-sement를 사용하던 시스템도 소형 TFT-LCD 적용이 가능하여 고급화, 차별화가 가능합니다. 이 외에 CANTUS에는 8채널 32bit Timer / PWM / Capture가 내장되어 모터 구동, 배터리 체크, 적외선 리모콘 신호 입력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고 14bit Voice Codec은 음성 또는 사운드를 내보낼 수 있는 1채널 DAC과 센서 또는 아날로그 신호들의 입력을 위한 4채널 ADC로 구성되어 있으며 1채널 DMA는 빠른 메모리 액세스로 인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CANTUS는 어학학습기, 하이패스단말기, GPS단말기, 경보시스템, 완구 로봇, 출입통제시스템, 도어락, 디지털 가전, 로봇 청소기, 보이스 레코더, 의료기기, 속도감지기, 산업용 컨트롤러 등 다양한 응용 제품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CANTUS은 100TQFP 패키지로 제공되며 기본적인 통합개발환경(EISC Studio2) 및 컴파일러, CANTUS 전용 개발 툴, 레퍼런스 회로도, 예제소스를 무상으로 제공합니다. 또한, USB 를 이용한 ISP/JTAG Programmer 또는 PC상에서 이동식디스크로 인식하여 내장 메모리에 프로그램 및 데이터를 다운로드할 수 있고 개발보드, USB ISP/JTAG Programmer 및 Gang Writer는 별도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_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