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가 다니는 공동육아 어린이집에서 올해 재정을 맡다 보니 아이사랑카드 결제 방법에 대해서 공부를 안 할 수가 없네요.
너무나도 멋지게 잘 피해가서 우리 아이는 보육료 무상지원대상도 아니기에 직접 결제시뮬레이션은 못해봤지만.. 우리 어린이집 부모님들의 그간 결제과정과 여러 자료를 한번 모아봅니다.
기본적인 정보는 모두 아이사랑보육포털인 http://www.childcare.go.kr 에 있습니다.

여러 결제 방법이 있지만, 그중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결제도 가능합니다.


모바일 결제의 절차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앱 다운로드는 
안드로이드폰은 http://goo.gl/s8bw8
아이폰은 http://goo.gl/yFFpm
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QR코드로 알려드리면, 각각 

아이사랑포털 안드로이드 앱 다운

아이사랑포털 안드로이드 앱 다운


아, 앱을 사용하시려면 최초 한번은 인증서를 복사해와야합니다. 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복사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제 폰에서 인증서 복사 부분 들어가면 이렇게 나옵니다.

위의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결제 이외에도 몇가지 결제 방법이 더 있습니다.

  • 당연히 실물 카드 들고 어린이집 방문해서 결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린이집에서 보육포털과 연동된 컴퓨터의 카드 단말기에 결제하는 것이구요,
  • 인터넷으로 위의 보육포털에 공인인증서로 접속해서 일반 쇼핑몰에서 물건 구매하는 것 처럼 금액 확인하시고 결제하실 수 있구요,
  • 매번 귀찮으시면 한번 등록으로 최대 3개월간 자동으로 알아서 결제되는 자동결제 방법도 있습니다. 자동결제 역시 어린이집에 방문해서 한번은 실물카드로 승인을 얻어야합니다.
  • 방문하는게 귀찮으면 ARS를 통해서 결제할 수도 있는데, 보육포털에 어린이집 관리자가 들어가면 ARS 번호를 발급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해서 발급하면 아이의 신상정보에 있는 부모 핸드폰으로 ARS 번호가 자동 발송됩니다. 이 번호를 이용해서 1566-0244 아이사랑카드 ARS에 전화하셔서 결제를 하시면 결제 확인 문자가 다시 날아옵니다.

아래 그림들 보시면 이해가 되실겁니다.